음식궁합 -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
본문 바로가기
일상(Life)/생활정보

음식궁합 -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

by 희희구론산F# 2022. 10. 3.
반응형

  지난번에  음식 간에 궁합이 좋은 식재료에 이어 오늘은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서로 좋지 않은 음식을 함께 먹으면 자칫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큰 병으로 이어질 수 도 있으니 잘 알아두면 좋을 듯싶다.

 

 

맥주와 땅콩

맥주와 땅콩은 바늘과 실처럼 여겨지곤 하는데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맥주와 마찬가지로 찬 성질을 가진 땅콩은 장이 약한 사람들에게 설사를 유발하는 등의 장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설탕과 토마토

어린 시절 토마토 위에 엄마가 설탕을 잔뜩 뿌려주시면 국물까지 쭉쭉 들이켜가며 맛있게 먹은 기억이 있다. 하지만 토마토와 설탕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토마토에 함유된 좋은 성분이 설탕을 소화시키는데 다 쓰이게 된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B의 흡수율은 떨어지고 혈당은 높아진다고 하니 피하는 게 좋겠다.

 

소고기와 부추

소고기와 부추는 둘 다 열이 많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두 식재료를 함께 먹게 되면 두통과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빵과 주스

빵은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전분을 소화시키는 침 속의 프티알린 성분은 오렌지 주스와 같은 산성의 식품과 결합되면 그 효과를 제대로 낼 수 없게 되고 따라서 소화를 방해하게 된다.

 

시금치와 멸치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이라는 성분은 멸치의 칼슘과 결합해 수산칼슘으로 변해서 체내에 칼슘 흡수를 저해시킨다. 따라서 시금치와 멸치를 함께 먹으면 멸치의 칼슘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으니 같이 먹는 것을 피하자.

 

오이와 당근

오이를 자르면 나오는 앙스 코르비나 아제라는 성분은 당근 속에 풍부한 비타민C를 파괴시킨다. 결국 자른 오이를 당근과 같이 먹으면 당근에 좋은 성분인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둘을 같이 먹으면서 영양도 포기하기 싫다면 우선 오이를 잘라 식초에 버무린 후 식초에 의해 아스코르비나아제가 약해지면 당근과 함께 먹으면 된다고 한다. 

 

술과 삼겹살

너무나 맛있고 최애의 조합이다. 하지만 에탄올의 지방세포 형성 작용과 지방이 대부분인 삼겹살이 만나면 비만이 될 확률이 높고 이 지방질은 에탄올 분해를 저지해 숙취해소에 장애가 된다.

 

우유와 탄산음료

우유의 칼슘이온과 탄산이 만나서 탄산칼슘을 생성하는데 이 탄산칼슘은 체내 칼슘 섭취를 방해한다. 

 

게와 감

게는 신선도가 금방 떨어지는 식품으로 식중독을 일으키기가 쉬운데 감에 들어있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비브리오균의 번식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게를 먹고 후식으로 감을 먹는 행위는 위험하니 피하는 게 좋다. 비슷한 예로 조개와 옥수수도 같이 먹지 않는 게 좋다.

 

도라지와 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지방성분이 많은데 이 성분이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좋은 성분의 흡수를 방해한다.

 

치킨과 맥주

맥주와 땅콩처럼 흔히 치맥이라고 할 만큼 사랑받는 음식들이다. 그만큼 맛은 말할 것 없이 좋다. 두 음식 모두에 많이 들어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인체의 요산 성분의 수치를 높게 만들고 이 요산은 관절에 쌓여 통풍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도토리묵과 감

소화흡수를 방해하고 변비와 빈혈을 유발한다.

 

명란젓과 김치

명란젓에 아민이라는 화합물이 김치의 아질산을 만나면 니트로소아민이 되는데 니트로소아민은 간암, 식도암 등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이다.

 

팥과 설탕

팥에 사포닌 성분은 설탕에 쉽게 파괴되는데 팥빙수용 팥이나 팥앙금을 만들 때에는 이를 생각하여 설탕을 적게 넣는 것이 좋다.

 

브로콜리와 초고추장

초고추장을 만들 때는 식초를 넣는데 이 식초의 산성 성분은 브로콜리에 베타카로틴을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브로콜리를 초장에 찍어 먹을 때 식초를 뺀 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산 성분이 없게끔 먹는 게 좋겠다.

 

수박과 튀김

수박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튀김류를 먹고 느끼하다고 후식으로 수박을 먹는다면 소화불량이 생기게 된다.

 

김과 기름

김을 구울 때 들기름이나 참기름을 발라 굽는데 이때 발려진 기름이 산패하게 되고 유해성분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기름에 구운 김은 산패되기 전에 빠르게 먹는 것이 좋다. 빨리 먹을 자신이 없다면 기름에 굽지 말고 그냥 구워서 간장에 먹는 게 좋다.

 

우엉과 바지락

우엉에는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섬유질은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바지락에 들어있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게 된다.

 

라면과 콜라

라면과 콜라 자체도 그리 좋은 음식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둘이 같이 먹게 되면 더욱 좋지 않다고 한다. 라면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데 이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신장질환, 고혈압에 걸리게 된다. 라면에 들어있는 종합 인산염은 면을 쫄깃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칼슘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 칼슘을 배출하게 만들어 뼈를 약하게 만든다. 콜라에 들어있는 카페인도 뼈 질환을 유발하므로 두 식품은 같이 먹지 않는 게 좋다. 

 

계란과 설탕

계란과 설탕이 만나면 생기는 당 체리 신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좋은 아미노산을 파괴시키고 이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하는 위험한 물질이다. 

 

매운 음식과 우유

매울 때 우유를 마시면 매운 것을 진정시키는 느낌을 받는다. 이는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캅사이신 분해를 돕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로 넘어가면서 우유의 단백질과 칼슘이 위산 배출을 더 일으킨다. 가뜩이나 매워서 자극된 위에 위산 분비가 촉진된다는 것은 위에 더 큰 자극으로 다가오게 된다. 매운 음식을 먹고 중화를 시키고자 한다면 위를 자극시키지 않는 가령 꿀 같은 음식을 같이 먹어주는 게 좋겠다.

 

   이외에도 문어와 고사리, 커피와 크림, 산채와 고춧가루, 로열젤리와 매실, 오징어와 마른나물, 우유와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 미역과 파, 장어와 복숭아, 탄닌이 많이 든 식품(홍차, 곶감, 커피 등)과 철분이 많은 식품(고기, 간 , 선짓국 등), 콩과 치즈, 시금치와 두부, 스테이크와 버터, 햄버거와 감자튀김과 콜라, 회와 튀김 등이 있다. 

 

 

 

이전에 포스팅한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은 음식들

https://soapbubble.tistory.com/entry/%EC%9D%8C%EC%8B%9D%EA%B6%81%ED%95%A9-%ED%95%A8%EA%BB%98-%EB%A8%B9%EC%9C%BC%EB%A9%B4-%EC%A2%8B%EC%9D%80-%EC%9D%8C%EC%8B%9D

 

음식궁합 -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우리는 음식을 섭취하는 행위를 통해 에너지를 얻을 뿐 아니라 건강을 추구하며 삶의 즐거움을 느끼기도 한다. 그런데 단지 음식을 먹는 데에만 초점을 두고 만족해도 될까? 평소 요리를 좋아

soapbubble.tistory.com

 

반응형

댓글